영어 스피킹 순발력을 키우는 방법
영어 회화 중고급자들이 자주 하는 고민은 영어는 들으면 다 알아 듣는데 말하려고 하니까 말이 잘 안 나온다고 하는 것입니다.
“단어를 입에서 꺼내는데 시간이 너무 걸린다.”
그런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영어로 말하는 순발력과 빨리 말하면서 영작을 완성시키는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영어 회화와 물론 토익 스피킹 같은 데에서도 유용할 것입니다.
#1 매끄럽게 말하는 것이 목표다
제가 영어 수업 중 단어나 표현을 가르쳐 드리고 수강생들에게도 스스로 영작을 하게끔 시킵니다. 대부분의 영어 선생님도 이렇게 지도하시겠죠. 많은 수강생들은 문장을 한 번 만들어서 성취감을 느끼실텐데 솔직하게말씀드리자면 그것만으로는 연습이 부족합니다.
문장을 잘 만들었다고 만족스러워 하지 마시고 그 문장을 매끄럽게 막힘이 없이 할 수 있을 때까지 점점 속도를 늘리면서 반복하세요.
연음, 발음, 강세, 억양에 관한 강의를 들으시려면 “영어리듬체조” 시리즈를 보세요 ^^
악기 연주로 생각하면 맞는 음표만 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음표를 리듬감있게 매끄럽게 쳐야 음악이 되죠. 영어 스피킹 연습할 때도 단어를 나열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 입에서 매끄럽게 나올 때까지 반복하면서 혀와 입을 훈련시키세요.
#2 외어지는 문장을 많이 만들어라
어떤 패턴을 배웠다면 그 패턴을 이용해 3개 이상의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영어 스피킹의 순발력을 키우려면 창의력도 있어야 합니다. 패턴을 바탕으로 많은 문장을 즉흥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명사나 동사를 대체해서 문장을 많이 만들어 보세요.
패턴을 잘 익히려면 웃기는 문장 또는 실제로 경험한 내용이나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영작해 보세요. 어떤 연구에 의하면 우리는 association, 즉 연상시켜서 기억을 만든다고 합니다. 임팩트가 있는 웃기는 문장, 또는 본인한테 실제로 있던 경험에 연상시켜 외우고자 하는 패턴과 표현을 더 빨리 익히세요.
예를 들어서 토익스피킹 시험에서 이런 질문이 나와요.
When was the last time you have purchased furniture?
마지막에 언제 가구를 구매하셨나요?
여러분이 부모님과 같이 살고 용돈도 없는 가난한 대학생이라면 이 질문을 어떻게 대답하시겠어요? 만약에 제가 대학생인데 이 질문을 받았으면 이렇게 대답할 거예요. “가구? 내가 왜 가구 사?”
무슨 가난한 대학생이 가구에 대해서 언제 생각하겠어요?
이럴 때 “The last time I purchased furniture was~” 로 시작해서 질문에 대해 직접 대답하려는 것보다 “furniture”라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스토리툴박스를 꺼내서 여러분의 대답을 전개하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Well, I’m barely making my ends meet through my part-time job and I don’t even have my own place to live. I live with my mom. I’ve never bought furniture for myself because I never had any need for it. Not only that, as a college student, buying furniture is the least of my concerns right now. But I remember my friend Sally talking about a new IKEA store opened in Gwangmyeong City, so I hope to visit there someday to check out what furniture they have in the store.”
지금 파트타임하면서 어렵게 살고 있고 나 혼자 살 집도없거든. 지금 엄마랑 살아. 가구 사본 적도 없고 살 필요도 여태까지 없었지. 그것뿐만 아니라 내가 지금 대학생인데 가구 사는 건 생각조차 안하지. 근데 저번에 샐리가 광명에 새로 개장한 IKEA에 대해서 얘기한 것 기억나. 거기서 어떤 가구를 파는지 한 번 보러 가고 싶네.
질문의 요지에 충실하게 대답하지 못하더라도 이렇게 자기 표현은 가능해요!
#3 즉흥적으로 영작하는 연습을 해라
위에 말씀 드린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든 다음에 즉흥적으로 영작하는 연습을 합시다. 스피드와 창의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 때는 문법적으로 맞는지, 발음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너무 신경을 쓰지 마시고 막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먼저 말을 입에서 많이 배출해야 그 다음에 문법이나 발음 같은 것을 조금씩 고쳐 나갈 수 있어요.
아래 동영상에서 수강생들이 즉흥적으로 영작 연습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랜덤으로 선택한 영단어 3개를 바탕으로 즉흥적으로 스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여기서 키우고자 하는 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키워드를 듣고 자기 경험이나 알고 있는 것에 연상시킨다
- 연습 해온 패턴 또는 스토리툴박스를 꺼내 키워드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전개한다
-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말을 꺼낼 수 있도록 뇌와 입을 훈련시킨다
이런 훈련을 하게 되면, 영어 회화, 토익 스피킹 같은 스피킹 시험, 어려운 영어 면접을 받았을 때 막힘 없이 바로 할 말을 생각해 내어서 영어 스피킹 순발력이 향상됩니다.
영어 스피킹 연습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You always encourage to me to study English.
영상 감사합니다 조쉬 아저씨? 저 조쉬쌤이 올려주시는 영어 음성 에피소드 들으면서 똑같이 따라하려고 쉐도잉하고있는데 어느새 문장들이 다외워져서 안보고도 하게됬어요 이걸 제문장으로 만들어봐야하는거죠? 근데 어려워요 ㅜ
오프라인으로도 진짜 만나뵙고 싶습니다☺
스피킹 연습하고 계시는 군요! Great job! 어느 에피소드/음성파일을 들으셨어요? 궁금해요! 처음에는 예문의 주어나 동사 정도만 몇가지 바꾸면서 영작해 보세요!
에피소드 01번 처음 팟캐스트 소개하신 내용이에요 조쉬쌤 가능하시다면 제가 안보고 스피킹한 녹음파일 이메일로 보내드릴 테니 피드백 부탁드려도 될까요?☺
언제 답장드릴 수 있을지 모르지만 보내 보세요! 전에 받으신 뉴스레터 이메일에 그대로 답장하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