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사람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영어 청취 [팟캐스트를 찾는 방법]

회화를 잘 하기 위해서는 잘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제가 많은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쳐 본 결과, 한국여자들이 한국남자들보다 비교적 영어 습득이 빠른 것 같더라고요. 아마도 여자는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남자는 잘 안 들어주는 성향때문에 그런 것일까요?

그렇다면 일단 남녀의 차이에 대한 얘기는 제쳐두고, 바쁜 사람이라도 영어를 즐겁게, 그리고 많~이 듣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팟캐스트를 듣자

팟캐스트란 한 마디로 인터넷 라디오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스마트폰에 저장 해 놓고 들을 수 있죠. 큰 기업에서뿐만 아니라, 한 개인이 운영하는 팟캐스트도 요즘 많이 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친밀감이 있고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을 많이 찾을 수가 있습니다.

저는 팟캐스트를 듣는 것을 무적 좋아하는데요. 다름이 아니라 다양한 문장과 표현을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근 길이나, 운전할 때 또는 잘 때도 항상 이어폰을 끼고 듣습니다.

영어만을 듣자

어느 정도 기본적인 영어 회화가 가능하신 분들에게는 어떤 팟캐스트 방송이 좋을까요? 저는 자연스러운 대화나 인터뷰를 들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상황에 맞는 표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발견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되거든요.

물론, 영어 교육 팟캐스트 등을 듣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설명뿐만 아니라 원어민의 대화 속에서 어떤 맥락으로 어떤 표현이 나오는지 그 상황의 분위기까지 파악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주제를 찾아서 듣자

처음 방송을 들을 때는 먼저 본인이 원래 관심을 가지고 있던 주제에 대한 팟케스트를 들을 것을 추천합니다. 방송을 많이 듣다 보면, 원어민들 중에서도 재미 있게 말하는 사람이나 감칠맛 나게 말을 잘 하는 사람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결국에는 한국어로 말하는 것만큼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겠죠. 그러나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서는 관심분야의 내용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영어를 듣는 것을 하나의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라도 말이죠.

예를 들어 건강에 관련된 팟캐스트를 듣게 보면, 영어로 어떤 운동이 살을 빼는데 효과적인지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왜 하늘이 파란색인지 영어로 설명하고 싶다면 다른 팟캐스트를 듣거나 책을 읽어 봐야 되겠죠?

앞으로 10년 동안은 쓰지 않을 것 같은 영어를 배우는 것보다는 평생 쓸만한,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듣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얼마 전에 EBS에서 방영한 다큐멘터리에서 재미있는 장면을 봤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여학생이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한국어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의학 전문용어를 영어로 배우고 있더군요.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이상,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하나라도 더 많이 듣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하나의 주제라도 더욱 올바른 영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팟캐스트를 찾는 방법

팟캐스트를 사용해 본 적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팟캐스트로 영어를 즐기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iTunes와 구글에서 쉽게 재미 있는 팟캐스트를 듣는 방법을 아래 비디오로 보세요.

iTunes 에서 영어 팟캐스트 찾는 방법

Google 에서 영어 팟캐스트 찾는 방법

About Josh

이 글을 쓴 사람

52000명의 유튜브 구독자가 인정한 유튜버 영어 강사 Josh Tanaka 일본계 미국인인 Josh는 전에 통번역사와 프로젝트매니저를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보다 스마트한 영어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 뉴욕 출신 일본계 미국인.
  • 현재: 비즈니스 & 프레젠테이션 영어 강사, 원어민 발음 코치, 유튜버.
  • 강의: 서울교육대학교, 파고다, 인천도시공사, 미해군, 김미경 영어 스피치 트레이너.
  • 출연: EBSe, JEI 재능, 메가스터디.
  • 영어, 한국어, 일본어.
  • 좋아하는 음식은 타코스. Read more »
무료 구독하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