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면접] 자신감이 있어 보이게 대답 할 수 있는 영어 표현!
외국계 회사에서, 또는 영어 학원에서 영어로 면접을 해야할 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질문을 받아서 당황 하거나, 생각이 바로 떠오르지 지않을 때가 있습니다.
면접 경험이 많지 않는 분들은, 로봇처럼 받는 질문에 yes, no 만으로 대답하거나, When you were a child, what was your dream? When I was a child… 처럼, 받은 질문을 그대로 반복해서
대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도 나쁘지는 않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 대화가 한정 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좀 더 다양하고 자신감 있게 표현하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의 문구로 대답을 시작하면, 면접자의 귀에서는 당신이 이미 준비 되어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매끄럽고 자신감있게 표현해주는 6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1. I’m glad you asked that question
Describe a decision you made that was a failure. What happened and why?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당신의 머리 속에서는, “그 질문을 하지 않았으면 좋았을 텐데” 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생각이 들어도, I’m glad you asked that question 라고 시작 합니다! 이 질문데로 당신의 실패에 대한 얘기를 나눠도, 최종적으로는 당신이 무언가를 배웠거나 해냈다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대화를 마쳐야 합니다.
2. That’s an interesting question
“If you could be any animal on a carousel what would you pick and why? 생각을 해보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는 답이 바로 안 나올 수 도 있습니다. That’s an interesting question 로 시작하면서 몇초동안이라도 생각할 수있는 시간을 만들어서 대답을 구성 해보세요.
3. It’s interesting you mentioned that
이 문구눈, 상대방이 한 말이 나와 연관성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해주는 표현입니다. 예를 들면 면접자가 We are looking for someone systematic and organized, but who can also demonstrate creativity 라고 말하면, It’s interesting you mentioned that. When I was working at XYZ company, I was involved in a project… 라고 하면서 당신이 예전에 어떻게 프로젝트 등을 해낼 수있었는지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4. Here’s what I think/Here’s what I’ll do
당신의 의견에 대한 질문에는, 이런 대답을 자신감 있게 할 수 있습니다. If you were the CEO of this company what would be the top two things that you would do? 라고 질문을 받았으면, If I were the CEO of this company, here’s what I’ll do 라고 하면서 당당하게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5. I am aware that…
생각을 해본 적 없는 질문에 대해서는, I don’t know 라고 대답 하는 것보다, 당신이 주변을 관찰하면서 알 수 있는 내용을 표현하면 좋습니다. 이 표현으로 시작하면, 당신의 개인적인 의견을 밝힐 필요가 없습니다. Who do you think will win the election? 이러한 질문을 받아서 당신의 의견을 밝히기 쉽지 않을 때 (또는 그다지 생각이 없을 때), I’m aware that both candidates have strong supporters… 라고 하면서 직접적인 대답을 하지 않고도 넘어 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면접 때 안 받겠지만, I’m aware that 로 시작하면 I don’t know 라는 의미를 지나질 수 있지만 더 전문성이 있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6. I’d be happy to answer that question, but
사적인 질문, 또는 어이 없는 질문이라서 대답 하기가 곤란할 때, 또는 질문을 대답 하기 전에 정보를 조금이나마 취합하고 싶을 때 이런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말로 시작하고 상대방과 화합을 하뒤, 그 다음에 but 로 시작하고 내가 지금 그 질문을 답할 수 없는 이유를 말하면 됩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친구는 면접 때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How much do you want to get paid? 이 질문을 받았을 때, I’d be happy to answer that question, but I do not feel comfortable revealing that information right now. I’d like to first discuss about XYZ so that I have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job you’re offering. 식으로 하면서 당신이 알고 싶은 주제로 대화를 돌릴 수도 있습니다.
어떤 어려운 영어 질문을 받아 본 적이 있나요? 그런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떻게 대답을 했나요? 댓글을 남겨 주시고 공유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