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은 관사『a, an, the』정복하기
하지만 더 복잡한 문장을 구사하게 될 수록 보다 많은 고민과 혼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 명사는 특정한 것인가 일반적인 것인가?’, ‘셀 수 있는 것인가 셀 수 없는 것인가?’처럼 문법 규칙을 하나 하나 생각하면서 말을 하다 보면 원래 전달 하고 싶었던 내용이 무엇인지 본인도 헷갈리게 되죠. 하지만 때로는 자신의 감에 의존해서 “왠지 맞는 것 같은 것”으로 사용해야 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렇게 말하는 게 그다지 좋은 조언이 아닌 것처럼 들릴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지난 번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영어 스피킹의 목표는 이해 할 수 있는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이지 문법 연구사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규칙을 외우는 것보다는 문장을 리프로듀스(reproduce)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일단 여기에서는 카테고리 별로 흔히 사용 되는 관사의 사용법에 대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어떤 관사를 어디에 붙여야 할지 잘 모르는 단어나 문장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부정관사 “a/an”
사물을 처음으로 언급할 때
I saw a drunk man on the bus this morning.
I had an apple for breakfast.
직업에 대해 말 할 때
I am an English teacher.
She is a waiter at TGI.
정관사 “the”
이미 언급한 사물에 대해서
I have a son and a daughter. The boy is five and the girl is ten.
지리, 지역의 명칭
Some animals live in the North Pole.
It’s very hot at the equator.
강, 바다
The Nile is the longest river in the world.
The Pacific Ocean is in the East of Korea.
어떤 사물이 최고, 또는 유명하다라는 것을 강조할 때 “the.”
Hongdae is the place to go for clubbing.
You actually met the Yuna Kim? “the”를 강조 할 때, 발음을 “thee” 라고 할 경우가 흔함.
한 나라의 이름이 복수의 지역을 암시하고 있거나 states, kingdom, republic 또는 union 이 있을 때
The United Kingdom.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Republic of Korea. (단순히 고유명사 Korea 라고 부를 때는 정관사가 없다)
The Netherlands
The Philippines
The British Isles
기관의 명칭 앞에는 정관사 “the” 를 소문자로 붙인다
We went to the American Automatic Association.
I want to work for the United Nations.
때로는 기관의 명칭을 표기할 때 정관사 “The”를 대문자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예외도 있다.
특정한 사물이지만 고유명사 (사람이나 나라의 이름)가 아닐 때
The earth is a beautiful place. 지구는 우리가 알기로는 하나 밖에 없죠?
The wind was blowing. 바람이 불면 그냥 바람이 부는 것이지, 두 번째 세 번째 바람은 없습니다.
The sun was shining. 우리가 사는 태양계에 태양은 오직 하나 밖에 없습니다.
The future looks bright for Josh. 평행 세계가 아니고서는 Josh에게 미래는 하나 밖에 없습니다. Josh의 미래는 밝았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그 명사의 특정한 사례에 대해서는 부정관사를 붙입니다.
There is a cold wind blowing.
Yuna has a bright future ahead of her.
관사가 없음
스포츠
I play soccer.
Golf is an expensive sports. 스포츠는 복수도 단수도 된다.
일반적인 개념
Inflation is rising in Korea.
People want to be respected. 대부분의 사람은 존중 받는 것을 원하겠죠.
East is the opposite of west. 하지만, 동쪽이 특정한 곳에 있을 경우,
The Pacific Ocean is in the East of Korea.
불 가산 명사를 일반적인 개념으로 말할 때
Information is everywhere on the Internet.
정보는 셀 수 없음.
인터넷은 앞서 예를 들었던 바람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인터넷도 아니고, 흑색 인터넷도 아니고 맛있는 인터넷도 아닌 그냥 인터넷이기 때문에 정관사가 붙는다. 하지만 고유명사는 아니다! 가끔 인터넷이 소문자 (internet) 나 관사 없이 표시 될 때도 있지만, Oxford 사전에서는 정관사와 I는 대문자 (the Internet)로 되어 있다.)
Coffee is my favorite drink.
커피는 셀 수 없음. 하지만,
I spilled the coffee on my computer.
이 때는 일반적인 커피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손에 든 컵 안의 커피에 대해서 언급한 것이기 때문에 정관사가 붙는다.
불가산 명사라도, 앞에 형용사가 있거나 뒤에 명사를 꾸미는 구(句)가 있으면 부정관사 “a, an”을 붙인다!
Knowledge is powerful. -> He has a good knowledge of French.
William Wallace has courage. -> William Wallace has a courage like no other.
혹시 어떤 관사를 붙여야 할지 헷갈리는 단어나 문장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Amerian에는 어떤걸 쓰나요?
The city of Singapore is extremely beautiful. 왜 여기서 ‘the” 써요?
all of a sudden 에는 왜 관사가 붙나요
a/an = 하나의, 어떤, 한 (특정 안 됨)
the = 그,(특정된)
a/an = 하나의, 어떤, 한 (특정 안 됨)
the = 그,(특정된)
아이 책은 보니 There is a cake. Mom likes cake. 라는 문장들이 나오던데, 왜 앞 문장에서는 케이크 앞에 a가 붙고, 뒷 문장에선 없는걸까요?^^;
그곳엔 케이크가 있어. 엄마는 케이크를 좋아하셔.
라고 해석할 수 있겠지요. 여기서 엄마는 케이크를 좋아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개념으로 생각해야하므로 관사를 붙이시면 안됩니다!
엄마는 케이크를 좋아하셔라는 Mom likes cake는 일반적인 개념으로 생각하셔야 하므로 관사가 붙지 않아요!
광개토대왕함은 주력함이다. 라는 문장을 영어로 쓰고싶은데 ROKS Kwangaeto the great is ‘a’ capital ship 이 맞는지 ROKS KTG is ‘the’ capital ship이 맞는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슬로건 형태의 문구입니다.
whitney houston 같은
이라고 할 때
like whitney 라고 써야 하나요
like a whitney 라고 써야 하나요..
검색해봐도 나오지 않아 여쭤봅니다ㅠ
like the whitney 하면 모두가 아는 가수 휘트니고
like whitney 하면 그냥 휘트니란 이름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걸로 알고있어요
정관사 a/an을 형용사가 수식해주는 불가산명사앞에 사용하실수 있다고 하셨는데 Energy drinks provide an extra energy가 가능한건가요? 부정관사 an이 energy가 불가산명사라 들어갈수 없다고 배웠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궁금한게 있어서 여쭙니다…
네이버 사전을 찾아보니
a lion is a dangerous animal
the dolphin is an intelligent animal
두 문장이 모두 맞다고 나와있는데
두 문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궁금해서 잠도 안 옵니다 ㅜㅜ
play sports
the musical instruments 하고 또 뭐가 있죠?
( 이 )사자는 위험한 동물이다 ( 이 한마리 사자 )
( 모든 ) 돌고래는 지적인 동물이다 ( 모두가 알고 있는 돌고래 )
( 이 )사자는 위험한 동물이다 ( 이 한마리 사자 )
( 모든 ) 돌고래는 지적인 동물이다 ( 모두가 알고 있는 돌고래 )
하나의 구절에서 the 를 두 번 이상 사용할 수 있는지요? 예를 들어, the change of whole population and the status of Korean 의 구절에서 the 를 두 번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가요?
적어 주신 예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나의 구절에서 the 가 2번 이상있다’가 아니라 ‘명사구가 2개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원자격: DAC 수원국 명단에 있는 개발도상국 출신자
-> Eligibility: A Student from a developing country that is on the list of recipient country from DAC(Developing Assistance Committee)
에서
1. 문장 시작을 A 나 An 관사로 할 수 있나요?
2. A student? Student? The student? 어떤 것이 맞나요?
3. A developing country? the developing country? developing country?
관사를 쓰는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감사합니다!
1. 2. 적어 주신 예는 문장(sentence)이 아니라 명사구예요. 만약에 sentence 라면 그 후 이어서 말이 있을 것고, “A student”로 문장을 시작하는 것이 맞을 거예요. 지원자격 조건을 리스트할 때는 식당에 메뉴판이나 지원서에 나와 있는 것처럼 공간을 아끼기 위해 명사로 시작할 때 첫 관사(a/the)가 생략할 때도 있어요.
3. ‘a developing country’
4. 리스트에는 한개 이상 있으니까 “The list of recipient countries”
안녕하세요 선생님,
all students of our school
all the students of our school
어떤게 맞는 문장인가요?
제가 알기로는 all 과 명사 사이의 the는 생략해도 되고 써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는데요, 강동원 is a really good-looking actor. 강동원 is really good-looking actor. 민수 is a really good-looking friend. 민수 is really good-looking friend. 이 문장들 중에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이나, 아니면 혹은 네 문장 다 사용 가능한데 뉘앙스 차이가 있다면 어떤걸까요?
문법적으로 맞아요:
ABC is a really good looking actor.
ABC is a really good looking friend.
ABC is a nice friend.
“actor” + “friend” 는 명사라서 관사 ‘a’가 필요해요.
이 문장의 형식은 ‘명사-동사-명사’
만약에 문장 형식을 ‘명사-동사-형용사’로 하다면,
ABC is good looking.
ABC is nice.
이렇게 돼요.